워드프레스 무료 호스팅을 이용하여 구축해 보는 것은 처음 시작할때 배우는 시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를 검색해보면 wordpress.com과 wordpress.org 사이트를 접하게 되는데 가입형(wordpress.com)과 설치형(wordpress.org)이라고도 언급합니다. wordpress.com은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이트이고, wordpress.org는 워드프레스 프로그램을 내가 직접 서버에 설치하고 설정한 후에 서비스를 하는데 사용되는 사이트입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호스팅 구축하기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워드프레스 닷컴 사이트 (https://wordpress.com/ko/)에 접속하여 무료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무료 호스팅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제약이 있지만 워드프레스가 어떤 것인지 경험해 보고 추후에 유료로 변경하거나 다른 호스팅 사이트를 통해 정식 서비스를 진행하면 됩니다.
WordPress.com 사이트 가입하기
1. 워드프레스 닷컴 사이트에 접속하여 [요금제 및 가격]을 선택하여 [무료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을 합니다.
3. 사이트 이름은 웹사이트 주소(3차 도메인)으로 이용됩니다. 사이트 이름을 ‘test’로 정하게 되면, “test12.wordpress.com”과 같이 test와 임의의 숫자를 포함하여 주소가 정해집니다.
4. 사이트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무료 디자인으로 선택에 제한이 있지만 추후 아래 보이는 여러 디자인들 중에 다른 디자인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5. 선택한 디자인의 스타일을 제한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스타일 또는 폰트 등을 선택하고, [계속하기]를 클릭합니다.
6. 첫 번째 글쓰기와 사이트 디자인 편집은 워드프레스 관리사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으므로 [사이트 시작]을 클릭하여 모든 설정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7. 사이트가 개설되어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이 나타납니다.
무료 사용이기 때문에 플러그인과 테마 설치 불가능, 복원 또는 백업 기능 미제공, SFTP/SSH 등 개발자 도구 사용불가 그리고 광고가 존재하지만 무제한 대역폭과 1GB 저장 공간은 워드프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결론
워드프레스의 사용방법을 익히고 글을 쓰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고사양의 웹호스팅 상품을 구매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 글을 업데이트하는 현 시점(상품 구매 후 한달이 지나 두번째로 상품을 결제함)에도 아직 CAFE24의 ‘스타트업’ 상품을 이용중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익히기 위해서 워드프레스(wordpress.com) 관리자 화면에 존재하는 도움받기 항목의 추천자료 중 “Quick-Start Guide”를 통해서 워드프레스 사용 방법을 충분히 익힌 후에 유료로 전환하거나 유료 호스팅을 이용하면 빠른 시간 안에 저렴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 ‘누리아리’ 관련 게시글 ]
▣ 도메인 구매하기